대표적 ELS의 유형인 '리자드형 ELS'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영상으로 먼저 살펴보셔도 좋습니다!

▶ 영상으로 살펴보기






■ 리자드형 ELS



1.리자드형 ELS란?

위기에 처했을 때 스스로 꼬리를 자르고 달아나는 동물은 무엇일까요? 바로 도마뱀입니다. ‘리자드형 ELS’는 도마뱀처럼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조기 상환할 기회를 늘려서 재빨리 위기를 탈출할 수 있게 설계된 상품입니다.



ELS의 가장 일반적인 구조인 스텝다운형 ELS(처음 가입 시보다 상환조건이 점차 낮아지는 상품)의 개념을 아신다면 이번 리자드형 ELS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리자드형 ELS는 스텝다운형 ELS의 구조에 조기 상환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조건을 추가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2.예시로 보는 리자드형 ELS


좀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해서 실제 판매되었던 스텝다운 리자드형 ELS를 함께 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특정 조건 충족 시, 세전 연 13.5%의 수익을 제공하는 상품이고, 기초자산이 하나라도 0이 된다면 원금을 최대 100%까지 모두 손실할 수 있죠. 기초자산은 국내 주식 삼성전자와 미국 주식 넷플릭스입니다. 기초자산이 모두 개별 종목으로만 이루어진 상품이죠.



ELS의 기초자산은 이외에도 주가지수로만 이루어진 것도 있고, 주가지수와 개별 종목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기초자산은 이렇게 2가지, 혹은 3가지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최초 기준 가격 결정일이란 해당 ELS가 발행되는 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날부터 기초자산 2가지의 현재 가격이 100으로 세팅이 됩니다.



이 상품의 만기는 3년이고, 상환 주기는 6개월인데요. 이 말은 즉, 3년 동안 6개월 단위로 총 6번의 상환 기회가 주어진다는 뜻입니다. 상환 조건을 보면 90-90-85-85-80-65 이렇게 6개의 숫자가 보이시죠? 이 숫자가 바로 6개월 단위로 상환받을 수 있는지를 결정할 때 기준점이 됩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스텝다운형 ELS 구조의 설명입니다.
그러면 어떤 부분이 '스텝다운형 ELS'와 구분되는 '리자드형 ELS'의 특징일까요? 정답은 바로 상환조건에 추가된 [1차] [2차] 조건입니다. 스텝다운형 ELS에 상환조건 2개가 추가로 주어지는 셈이죠.



예를 들어 1차 조기 상환 평가일인 2021.2.5에 기초자산 가격이 각각 90, 88이 되었다고 가정을 해볼게요. 만약 스텝다운형 ELS였다면 1차 상환조건인 90에 못 미쳤기 때문에 조기 상환 되지 못하고 2차시로 넘어갔을 겁니다.



그런데 이 상품은 조건이 추가로 달려있죠. [1차] 리자드 조건으로 85가 설정돼 있습니다. 리자드 조건은 발행일로부터 각 평가일까지 리자드 베리어(85) 밑으로 내려간 적이 없어야 합니다.



1차 조기 상환 조건 90에는 못 미쳤지만, 기초자산 2개가 발행일로부터 1차 평가일까지 리자드 베리어(85) 밑으로 내려간 적이 없었다면, 약속된 리자드 수익률 10.125%(연 20.25%)를 지급해 준다는 뜻입니다. 일반 스텝다운 ELS에서는 조기 상환 조건에 못 미치면 다음 6개월을 또 기다려야 하는데, 리자드 조건을 둬서 불확실성 대신 투자자가 하루라도 빨리 조기 상환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한 번 더 주는 것이죠.



만약 이런 리자드 조건이 1개라면 리자드형 ELS, 리자드 조건이 2개라면 슈퍼 리자드형 ELS라고 부릅니다. 정말 이름처럼 위험에 처하면 재빨리 꼬리를 자르고 달아나는 도마뱀 같네요!




3.리자드형 ELS에서 기억해야할 점


그런데 여기서 꼭 기억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리자드는 기초자산이 조기 상환평가일까지 단 한 번도 리자드 베리어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야 합니다. 낙인 조건과 비슷하죠? 만약 조기 상환평가일까지 삼성전자, 넷플릭스 중 하나라도 리자드 조건 아래로 내려간 적이 있다면 리자드 옵션은 소멸되고, 리자드 조건으로는 상환을 받을 수 없습니다.



리자드형 ELS는 이처럼 조기 상환 기회를 높이고자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하지만 만기까지 상환 기회를 충족하지 못하면 원금의 최대 100%까지 손실이 될 수 있으니 꼭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청약중인 ELS화면에서 리자드 ELS를 확인하신다면, 지금 내용을 다시 확인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 예금자보호법상 보호상품 아님
- 원금손실 가능

- 투자 전 설명 청취
- 청약의 권유는 (예비·간이)투자설명서에 따름
- 발행사(AA, 2020.06.23, 한신평) 신용위험에 따른 원금손실 가능
- AAA/AA·A·BBB 각 +,0,- 순으로 투자적격등급 구분
- 수익률은 조건 충족시 최대 수익률에 불과, 수익률 달성 비보장, 투자전 확인
- 투자자 요청에 의한 중도상환시 원금손실 가능
- 과세기준 및 방법 향후 변동 가능
- 중도상환시 최대손실률 초과 가능
- 월지급식 ELS의 경우 투자성과 부진 및 이익금 초과 분배시 원금감소 가능

신한금융투자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 20-1005호(2020년 10월 22일)